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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조사분석사 2급

사회조사분석사2급 _ 조사방법론1 사회과학적 방법

 

①②③

23일 시험을 17일부터 시작하는 기적,,,,, 

다행히 전공자라서 사회통계 하루만에 정리하고 오늘부터 조사방법론 공부하는데 글이 왜이리 많냐 이거 언제 다 일겅...

요약하면서 읽어야 잘 외워져서 쓰는거라서 정확한 내용들은 아니에요

시대고시 사회조사분석사2급 한권으로 끝내기 1차 필기 참고했습니다. 그냥 학교도서관에 있어서 썼습니다.

01.총설

1.과학적 방법

 1) 과학정 방법의 의의

-지각적 작용에 의해 사물 및 현상의 구조와 성질 관찰, 기술적 실험조사를 통한 증명, 이론적인 설명으로 객관적인 법칙을 탐구하는 체계적 지식활동

- 현상 > 개념 > 가설 >검증 을 거쳐 이론 도출

 

2) 과학적 방법의 목적 : 인과관계의 규명 , 일반화 ,예측 및 통제

 

3) 과학적 지식의 특징

-재생가능성 : 동일한 조건 하 동일한 결과 재현

-경험성: 연구대상이 인간의 감각에 의해 지각될 수 있어야함 

-인과성: 어떤 원인에 의해 나타난 결과라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함

-객관성 : 동일한 실험을 행하는 경우 표준화된 도구와 절차 등을 통해 누구나 납득가능한 결과를 나타내야함

-상호주관성: 주관과 무관하게 같은 다른 연구자들도 이해하고 같은 해석,설명에 도달해야함

-체계성: 과거로부터의 업적들이 지속적으로 축적됨으로서 확고한 이론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해야함

-변화가능성: 기존의 신념이나 연구결과는 언제든지 비판되고 수정될 수 있다.

 

4) 지식탐구방법

-관습,권위,직관,신비,과학 (감각x)

 

5)과학적 방법의 논리전개방식

① 연역법: 이미 참으로 인정된 보편적 원리를 현상에 연역시키는 방법 

- 법칙과 이론 > 현상에 대한 설명과 예측 도출

- 최초의 이론을 형성하기 어려움

- 가설설정 > 조작화 > 관찰,경험 > 검증

② 귀납법 : 관찰과 경험 

- 관찰과 자료의 수집 > 보편성과 일반성을 가지는 결론

- 변수들을 의미있게 선택하는 한계 

주제선정 > 관찰 > 유형의 발견 > 이론

③ 연역법과 귀납법

-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 

- 연역법은 구체적 대상에 대한 지침 제공 , 귀납법은 경험적 관찰을 통해 보충

 

2.과학에 있어서의 가치와 윤리 

1)사회과학의 연구대상으로서의 가치 

① 가치의 의의 : 당위 , 목표를 결정하는 기준 , 신념 , 선호, 바람직하 것에 대한 가정, 

② 과학과 가치 

-과학은 인간의 인식과정에서 비롯

-연구결과의 발표, 연구대상의 선정에 연구자의 가치 개입x

-과학적 명제 항상 진리x ,오류 o

-가치판단의 무조건적인 거부 => 객관성 상실

 

2) 사회과학의 연구대상으로서의 윤리

윤리의 의의: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. 도덕적 의무를 결정하는 지침,인간을 통제하는 기준이나 원칙

과학적 방법의 윤리문제 : 내용,과정,결과 

-사전동의 ,비밀보장, 가치중립,조작문제

 

3) 사회과학 vs 자연과학

사회과학 자연과학
- 일반화 용이x
- 사고의 가능성 제한 , 명확한 결론 힘듦
- 대상: 인간의 형태, 사고
-사회문화적 특성의 영향o
- 새로운 이론과 기존 이론의 연결
- 독창적, 유일
-연구자의 개성이나 사회적 지휘에 영향o
- 일반화 용이
- 사고의 가능성 무한, 명확한 결론 o
- 대상: 동식물, 자연현상
-도식화, 사회문화적 형상 x 
- 새로운 이론과 기존 이론의 단절성 
- 누적적
-연구장의 개성이나 사회적 지휘에 영향 o

 

02. 연구의 과정과 모형

1. 과학적 연구의 과정 

: 문제정립 > 가설 설정 > 연구설계 > 자료수집 > 자료분석 > 보고서 작성  

 1) 문제의 정립

- 연구영역의 선정 

- 구체적 문제의 설정 : 중요성과 적합성 고려 

*적정성 판단 기준 :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 서술 , 명백하고 확실 , 실증적 연구를 통해 해결될 수 잇어야 함 

- 문제에 대한 이론적 준거의 설정

 

2) 가설의 구성 

- 검증할 수 있도록 기술된 잠정적인 응답 

- 독립변수와 종석변수의 형태 

- 변수 측정 척도, 오차의 종류와 정도 파악

* 가설 설정 시 기본조건 

- 이론적인 근거 기반, 명료, 가치중립적, 경험적인 검증 가능

- 윤리성, 창의성, 실용성 고려 

- 구체적, 현상과 관련성

- 간단명료, 계량화 가능 

- 변수들간의 관계 => 조건문 형태의 복문

- 광범위한 범위에 적용 가능

 

3) 연구의 설계

4) 자료의 수집 : 질문지, 면담, 참여관찰,문서, 대중통신자료,총합자료 등 수집 

5) 자료의 분석 : 수집된 자료가 설정된 가설을 어느 정도 지지하는가, 미리 정해진 분석방법에 의해 

6) 보고서의 작성 : 경험적으로 일반화하여 일정형식으로 기술 

 

2. 과학적 연구의 분석단위 

1) 분석단위의 의의 및 요건 

- 분석단위의 의의 : 보다 큰 집단을 기술하거나 추상적인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의 단위,속성,특성에 대해 자료룰 수집하고 기술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사물

- 분석단위의 요건 : 적합성 , 명료성 , 측정가능성, 비교가능성

 

2) 분석단위의 분류  

- 개인 : 가장 일반적인 분석단위 

- 집단 : 가족, 학급, 학과

- 조직,제도: 기업,학교

- 사회적 생성물 : 음악,노래,서적등의 문화적 요소 + 결혼,직업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

- 지역사회, 지방정부,국가

 

3) 분석단위에 관한 오류

① 생태학적 오류 : 분석단위를 집단에 두고 얻은 결과를 개인에게 동일하게 적용 

② 개인주의적 오류 : 분석단위를 개인에 두고 얻은 결과를 집단에게 동일하게 적용 

③ 환원주의적 오류 : 넓은 범위의 사회적 행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변수나 개념을 한정시킴으로 발생하는 오류

 

3. 과학적 연구의 유형 

 1) 연구방법에 의한 분류

① 질적연구 : 주관적,해석적 사회과학의 연구방법

-경험적 일상적 삶의 상호주관적 상징적 사회적 행위의 복합적 상황적 과정

- 말, 글, 몸짓, 행동, 흔적,상호작용

- 경험적 세계에 대한 직접적 지식 터득

- 존재론적 입장을 방법론적으로 체계화, 사후 기술적 이론 추구 

- 현지연구, 민속방법론, 불개입 무반응법, 다원적 방법론, 관찰조사 ,비구조적 면접

② 양적연구 : 대상의 속성을 가능한 양적으로 표현 통계분석

- 측정기술, 표집방법, 통계조사가 중요

- 질문지, 구조화된 면접

-실험(실험설계, 준실험설계) 와 서베이 (횡단면적설계, 시계열설계)

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비교 

질적 연구  양적 연구
- 현상학적 입장 
- 자연주의적 비통제적 관찰
-주관적
- 탐색적,확장주의적, 서술적, 귀납적
-발견지향적, 과정지향적
-타당성이 있는 실실적이고 풍부한 깊이 있는 자료의 특징
- 일반화x (단일사례연구)
- 총체론적
- 동태적 현상 가정
 - 소규모 분석에 유리 (시간이 오래 걸림)
- 논리실증주의적 입장
-강제적, 통제적 관찰
-객관적
- 확증적, 축소주의적, 추론적, 연역적
- 확인지향적, 결과지향적
- 신뢰성있는 반복가능한 자료의 특징
- 일반화 (복수사례연구)
- 특정적
-안정적 현상 가정
-대규모 분석에 유리

④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혼용 : 다원적 방법론, 자료설계분석방법의 혼합 

 

2) 접근방법에 의한 분류

① 횡단적 연구 : 일정시점을 기준으로 연구

- 지리적으로 넓게 분포, 연구대상의 수가 많음, 많은 변수

- 현황조사, 상관적 연구

② 종단적 연구 : 일정 기간 동안 관찰 대상의 변화를 파악

- 동일한 분석단위를 연구, 동태적 변화,발전고ㅓ정 연구

- 추세 조사 : 일정 기간 내 전체 모집단 내의 변화를 연구 ex) 인구센서스, 물가경향. 선거기간 여론조사

- 코흐트 조사 : 동기생, 동시경험집단 연구 ex) 대공황을 겪은 사람들에게 10년마다 서베이

- 패널 조사 : 동일집단 반복연구 ex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