①②③
23일 시험을 17일부터 시작하는 기적,,,,,
다행히 전공자라서 사회통계 하루만에 정리하고 오늘부터 조사방법론 공부하는데 글이 왜이리 많냐 이거 언제 다 일겅...
요약하면서 읽어야 잘 외워져서 쓰는거라서 정확한 내용들은 아니에요
시대고시 사회조사분석사2급 한권으로 끝내기 1차 필기 참고했습니다. 그냥 학교도서관에 있어서 썼습니다.
01.총설
1.과학적 방법
1) 과학정 방법의 의의
-지각적 작용에 의해 사물 및 현상의 구조와 성질 관찰, 기술적 실험조사를 통한 증명, 이론적인 설명으로 객관적인 법칙을 탐구하는 체계적 지식활동
- 현상 > 개념 > 가설 >검증 을 거쳐 이론 도출
2) 과학적 방법의 목적 : 인과관계의 규명 , 일반화 ,예측 및 통제
3) 과학적 지식의 특징
-재생가능성 : 동일한 조건 하 동일한 결과 재현
-경험성: 연구대상이 인간의 감각에 의해 지각될 수 있어야함
-인과성: 어떤 원인에 의해 나타난 결과라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함
-객관성 : 동일한 실험을 행하는 경우 표준화된 도구와 절차 등을 통해 누구나 납득가능한 결과를 나타내야함
-상호주관성: 주관과 무관하게 같은 다른 연구자들도 이해하고 같은 해석,설명에 도달해야함
-체계성: 과거로부터의 업적들이 지속적으로 축적됨으로서 확고한 이론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해야함
-변화가능성: 기존의 신념이나 연구결과는 언제든지 비판되고 수정될 수 있다.
4) 지식탐구방법
-관습,권위,직관,신비,과학 (감각x)
5)과학적 방법의 논리전개방식
① 연역법: 이미 참으로 인정된 보편적 원리를 현상에 연역시키는 방법
- 법칙과 이론 > 현상에 대한 설명과 예측 도출
- 최초의 이론을 형성하기 어려움
- 가설설정 > 조작화 > 관찰,경험 > 검증
② 귀납법 : 관찰과 경험
- 관찰과 자료의 수집 > 보편성과 일반성을 가지는 결론
- 변수들을 의미있게 선택하는 한계
- 주제선정 > 관찰 > 유형의 발견 > 이론
③ 연역법과 귀납법
-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
- 연역법은 구체적 대상에 대한 지침 제공 , 귀납법은 경험적 관찰을 통해 보충
2.과학에 있어서의 가치와 윤리
1)사회과학의 연구대상으로서의 가치
① 가치의 의의 : 당위 , 목표를 결정하는 기준 , 신념 , 선호, 바람직하 것에 대한 가정,
② 과학과 가치
-과학은 인간의 인식과정에서 비롯
-연구결과의 발표, 연구대상의 선정에 연구자의 가치 개입x
-과학적 명제 항상 진리x ,오류 o
-가치판단의 무조건적인 거부 => 객관성 상실
2) 사회과학의 연구대상으로서의 윤리
① 윤리의 의의: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. 도덕적 의무를 결정하는 지침,인간을 통제하는 기준이나 원칙
② 과학적 방법의 윤리문제 : 내용,과정,결과
-사전동의 ,비밀보장, 가치중립,조작문제
3) 사회과학 vs 자연과학
사회과학 | 자연과학 |
- 일반화 용이x - 사고의 가능성 제한 , 명확한 결론 힘듦 - 대상: 인간의 형태, 사고 -사회문화적 특성의 영향o - 새로운 이론과 기존 이론의 연결 - 독창적, 유일 -연구자의 개성이나 사회적 지휘에 영향o |
- 일반화 용이 - 사고의 가능성 무한, 명확한 결론 o - 대상: 동식물, 자연현상 -도식화, 사회문화적 형상 x - 새로운 이론과 기존 이론의 단절성 - 누적적 -연구장의 개성이나 사회적 지휘에 영향 o |
02. 연구의 과정과 모형
1. 과학적 연구의 과정
: 문제정립 > 가설 설정 > 연구설계 > 자료수집 > 자료분석 > 보고서 작성
1) 문제의 정립
- 연구영역의 선정
- 구체적 문제의 설정 : 중요성과 적합성 고려
*적정성 판단 기준 :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 서술 , 명백하고 확실 , 실증적 연구를 통해 해결될 수 잇어야 함
- 문제에 대한 이론적 준거의 설정
2) 가설의 구성
- 검증할 수 있도록 기술된 잠정적인 응답
- 독립변수와 종석변수의 형태
- 변수 측정 척도, 오차의 종류와 정도 파악
* 가설 설정 시 기본조건
- 이론적인 근거 기반, 명료, 가치중립적, 경험적인 검증 가능
- 윤리성, 창의성, 실용성 고려
- 구체적, 현상과 관련성
- 간단명료, 계량화 가능
- 변수들간의 관계 => 조건문 형태의 복문
- 광범위한 범위에 적용 가능
3) 연구의 설계
4) 자료의 수집 : 질문지, 면담, 참여관찰,문서, 대중통신자료,총합자료 등 수집
5) 자료의 분석 : 수집된 자료가 설정된 가설을 어느 정도 지지하는가, 미리 정해진 분석방법에 의해
6) 보고서의 작성 : 경험적으로 일반화하여 일정형식으로 기술
2. 과학적 연구의 분석단위
1) 분석단위의 의의 및 요건
- 분석단위의 의의 : 보다 큰 집단을 기술하거나 추상적인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의 단위,속성,특성에 대해 자료룰 수집하고 기술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사물
- 분석단위의 요건 : 적합성 , 명료성 , 측정가능성, 비교가능성
2) 분석단위의 분류
- 개인 : 가장 일반적인 분석단위
- 집단 : 가족, 학급, 학과
- 조직,제도: 기업,학교
- 사회적 생성물 : 음악,노래,서적등의 문화적 요소 + 결혼,직업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
- 지역사회, 지방정부,국가
3) 분석단위에 관한 오류
① 생태학적 오류 : 분석단위를 집단에 두고 얻은 결과를 개인에게 동일하게 적용
② 개인주의적 오류 : 분석단위를 개인에 두고 얻은 결과를 집단에게 동일하게 적용
③ 환원주의적 오류 : 넓은 범위의 사회적 행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변수나 개념을 한정시킴으로 발생하는 오류
3. 과학적 연구의 유형
1) 연구방법에 의한 분류
① 질적연구 : 주관적,해석적 사회과학의 연구방법
-경험적 일상적 삶의 상호주관적 상징적 사회적 행위의 복합적 상황적 과정
- 말, 글, 몸짓, 행동, 흔적,상호작용
- 경험적 세계에 대한 직접적 지식 터득
- 존재론적 입장을 방법론적으로 체계화, 사후 기술적 이론 추구
- 현지연구, 민속방법론, 불개입 무반응법, 다원적 방법론, 관찰조사 ,비구조적 면접
② 양적연구 : 대상의 속성을 가능한 양적으로 표현 통계분석
- 측정기술, 표집방법, 통계조사가 중요
- 질문지, 구조화된 면접
-실험(실험설계, 준실험설계) 와 서베이 (횡단면적설계, 시계열설계)
③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비교
질적 연구 | 양적 연구 |
- 현상학적 입장 - 자연주의적 비통제적 관찰 -주관적 - 탐색적,확장주의적, 서술적, 귀납적 -발견지향적, 과정지향적 -타당성이 있는 실실적이고 풍부한 깊이 있는 자료의 특징 - 일반화x (단일사례연구) - 총체론적 - 동태적 현상 가정 - 소규모 분석에 유리 (시간이 오래 걸림) |
- 논리실증주의적 입장 -강제적, 통제적 관찰 -객관적 - 확증적, 축소주의적, 추론적, 연역적 - 확인지향적, 결과지향적 - 신뢰성있는 반복가능한 자료의 특징 - 일반화 (복수사례연구) - 특정적 -안정적 현상 가정 -대규모 분석에 유리 |
④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혼용 : 다원적 방법론, 자료설계분석방법의 혼합
2) 접근방법에 의한 분류
① 횡단적 연구 : 일정시점을 기준으로 연구
- 지리적으로 넓게 분포, 연구대상의 수가 많음, 많은 변수
- 현황조사, 상관적 연구
② 종단적 연구 : 일정 기간 동안 관찰 대상의 변화를 파악
- 동일한 분석단위를 연구, 동태적 변화,발전고ㅓ정 연구
- 추세 조사 : 일정 기간 내 전체 모집단 내의 변화를 연구 ex) 인구센서스, 물가경향. 선거기간 여론조사
- 코흐트 조사 : 동기생, 동시경험집단 연구 ex) 대공황을 겪은 사람들에게 10년마다 서베이
- 패널 조사 : 동일집단 반복연구 ex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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